학사안내교과목안내전자전기계기과정

전자전기계기과정

교과명(국문) 교과명(영문) 학점/시수
직류 및 교류회로 DC and AC Electronics 3/3
기초 AC 및 DC 전자에 대하여 소개하고 전압, 전류, 저항의 개념을 학습한다. 그리고 회로 특성에 따른 도체, 반도체, 절연, 저항, 콘덴서에 대하여 학습하고 응용을 학습한다.
전자응용 Application Electronics 3/3
센서, 스위치, 릴레이, 홀 효과 센서, 압력 센서, 열 센서 등을 학습하고 그 응용을 이해한다. 회로에서 다이오드의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며 DIACs, TRIACs, SCRs, IBGTs에 대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모터 제어와 신호추적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항공통신이론 Communication Theory 3/3
AM, FM, 위상 변조를 포함하여 RF 신호를 통한 통신에 대한 전자회로를 학습한다. 그리고 광섬유 이론을 포함하여 Oscillators, Modulators, Mixers, Buffers, Filters에 대하여 학습하며 전파전달, 안테나 이론, 광섬유에 대하여 학습한다.
항공레이더 시스템 Aircraft Radar Systems 3/4
기초 마이크로웨이브(Microwave)의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며 레이더 장치와 그 시스템, 마이크로웨이브의 장치와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Transponders, DME, TCAS I과 II, ADS-B/Next Gen systems, WX Radar, TAWS/EGPWS에 대하여 학습한다. 실습은 본 과목과 관련된 항공기 시스템에서의 부품 파손, 고장탐구, 부품의 작동에 대하여 실습한다.
자이로 및 자동비행 조종시스템 Gyroscopes and Autopilot Systems 3/3
현대 항공기의 비행시스템에 사용되는 기초 비행역학, 비행제어(Flight controls), 자이로의 원리와 시스템(Gyroscopes and Gyroscopic systems), INS/IRS, AHRS, FMS에 대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ADC, Autopilot system, Static system, RVSM의 이론과 시스템에 대해 학습한다.
아날로그 & 디지털 계기 시스템 Analog and Digital Instruments Systems 3/3
항공기 동정압계통 계기(고도계, 속도계, 승강계), 압력계기, 온도계기, 회전계기, 유량계기, 자이로 계기, 방향 계기, 항법 계기 등의 아날로그 계기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하고 MFD(Multi function display), 비행 데이터 시현, 엔진 데이터 시현 등의 디지털 계기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항공디지털 회로 I Aircraft Drawings and Design 3/4
숫자 변환, 게이트, 플립/플롭, 카운터,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포함한 디지털 회로의 개념에 대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마이크로프로세서 실습을 통하여 직접 디지털 회로를 제작한다.
항공디지털 회로 II Aircraft Digital Electronics II 3/4
항공기의 디지털 회로를 매뉴얼에 의거하여 실습하고 항공전자의 작동방법 및 공구를 익히고 이를 통하여 디지털 장치의 고장 탐구, 수리, 교환방법 등을 실습한다. 학생들은 본 과목을 통하여 항공기 전자장치와 시스템을 정비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통신항법 시스템 I Communication and Navigation Systems I 3/4
VHF, HF, SatCom, ILS 시스템, VOR, GPS에 대하여 학습하며 여러 가지 Cockpit display systems 및 Synthetic vision systems에 대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소형 항공기의 통신항법시스템과 중형 항공기의 통신항법시스템을 매뉴얼에 의거하여 직접 실습한다.
통신항법 시스템 II Communication and Navigation Systems II 3/4
Aircraft Communications, Aircraft Navigation Systems, Long-Range Navigation Systems, Aircraft Antennas에 대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항공기 통신항법 장치의 관련 부품의 고장 현상, 고장 탐구, 수리에 대하여 실습한다.
항공전자 배선 I Avionics Wiring I 3/4
기본 항공기 전선의 개념을 소개하며 Wiring diagrams, 전선 연결 방법, 항공전자 공구 및 재료, 장착 과정 및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학생들은 기본 Wiring harness를 학습한다. 그리고 기술도서의 활용방법 및 클립퍼를 활용한 배선 기술을 포함한 항공전자 부품의 장착에 대하여 실습한다.
항공전자 배선 II Avionics Wiring II 3/4
고급 장착 실습 및 기술을 실습한다. 실습은 복잡한 Wiring harness의 실습 과정이며 전선 배선의 계획 및 준비 과정, 전선의 배선 과정, 부품 장착, 고장 탐구 및 전원 공급의 점검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